안녕하세요
소나무 맘이에요.

오늘은 디지털 노마드에 관해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 제일 먼저 디지털 노마드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디지털 노마드란?
디지털 노마드란 첨단기술을 뜻하는 Digital과 유목민을 뜻하는 Nomad의 합성어로, 첨단기술을 가지고 있는 유목민이라 할 수 있어요.
하지만 이들은 가축을 방목하기 위해 목초지를 찾아 돌아다니는 유목민과는 달리 목초지가 아닌 첨단기술이 있는 곳이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어느 곳에서 든 지 일을 할 수 있어요. 9시에 출근해서 5시에 퇴근할 때까지 작은 책상 앞에 앉아있어야만 하는 지루한 삶에서 벗어나 하루는 보라카이의 해변가에서 또 다른 하루는 파리의 에펠탑을 바라보며 일을 하는 사람들이지요.
◈ 디지털 노마드 어떻게 가능할까?
누구나 원하지만 불가능하리라고만 생각하고 시도조차 하지 않았던 삶의 방식이었는데 이제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이러한 삶의 방식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을 쉽게 만날 수 있어요. 심지어 그들은 직장인들보다 더 많은 수입을 얻는 경우도 있지요. 어떻게 이러한 삶이 가능해졌을까요?
가장 큰 원인은 인터넷의 대중화를 들 수 있을 것 같아요. 이제 세계 어디를 가든 인터넷을 통해 멀리 있는 가족과 영상통화도 할 수 있고 사진도 보낼 수 있게 된 것처럼 컴퓨터, 핸드폰, 태블릿, 영상기기 등의 간단한 기기만 있으면 어디에서든지 일을 처리할 수 있게 되었어요. 또한 유튜브, 인터넷, ZOOM 채팅 등의 인터넷 세상에서의 다양한 플랫폼들의 발달도 디지털 노매드에게 힘을 보태주어 디지털 노매드를 이루는데 방해가 되는 요소들이 점점 줄어든 것도 하나의 요인이라 생각해요.
◈ 디지털 노마드 다가오는 미래에도 살아남을 수 있을까?
다음의 3가지 이유에서 디지털 노마드의 삶이 더욱 대중화될 것이라고 생각해요.
그 이유는?
1. 기업의 변화를 이끌어낸 펜데믹 상황
코로나로 인한 전 세계적인 팬데믹 상황은 디지털 노마드를 이루기 위한 더욱 좋은 여건이 되어주었어요. 강제적으로 재택근무를 하게 되며 모두가 조금이나마 디지털 노마드를 경험했고 그렇게 살아가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기업도 직원도 알게 되었으니까요. 제가 살고 있는 캐나다의 경우 코로나 이후 텅 빈 건물들이 많이 늘어난 것을 쉽게 볼 수 있어요. 많은 기업들이 직원들이 재택근무를 하여도 회사가 잘 운영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더 이상 비싼 임대료를 내고 싶어 하지 않기 때문이에요. 펜데믹이라는 상황이 조금씩 타오르던 디지털 노매드 열풍에 연료가 되어 주어 앞으로 더욱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준 것이라 생각해요.
2. 다양한 플랫폼의 탄생
디지털 노마드가 인기를 끌면서 실질적으로 디지털 노마드를 이룰 수 있도록 해주는 플랫폼들이 늘어나고 있어요. 자신들의 재능을 사고파는 곳, 기업을 대신해 광고를 하고 더 나아가 판매까지 할 수 있는 곳, 나의 재능을 영상을 통해 판매할 수 있는 곳 등 이전에는 개인은 할 수 없고 회사를 통해서만이 가능하다고 믿었던 일들이 이제는 프리랜서로 자유롭게 일하면서도 가능해졌어요. 물론 회사에 소속된 채로 디지털 노마드의 삶을 살아가는 것 또한 가능해요.
2.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세계
메타버스라는 3차원 가상세계에서 살아갈 Z세대들의 미래를 상상해 본다면 현실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일들이 온라인상으로 옮겨질 것이고 이 말은 현실에서의 모든 일들이 온라인 공간에서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해요. 즉 앞으로의 일들이 더 이상 공간의 제약을 받을 필요가 없기 때문에 더욱 많은 이들이 디지털 노마드의 삶을 살게 될 것이라고 생각해요.
또한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세계의 탄생은 새로운 화폐를 만들어 냈고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내고 있어요. 이러한 변화로 인해 앞으로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새롭고 다양한 직업들이 탄생할 것이라고 생각해요.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는 것은 우리의 소중한 시간을 버스에서 낭비할 필요도 없게 해 주고, 우리의 삶의 반경이 내가 살고 있는 국가에 한정되기보다는 전 세계로 넓어지게 된다는 것을 뜻해요. 그로 인해 돈을 벌 수 있는 공간도 물리적인 공간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요. 또한 온라인의 특성상 돈을 벌 수 있는 통로 역시 더욱 많아질 수 있을 것 같아요.
간혹 디지털 노매드는 불가능하며 많은 이야기들이 과장되었다는 이야기를 접하기도 하지만 저는 아직도 무한한 가능성이 존재하는 곳이라 생각해요. 공간의 제한을 벗어나 시간적 여유와 경제적인 풍요로움을 가져다줄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해서 다음 편에서는 디지털 노마드가 되는 다양한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댓글